억제대 남용 무()


치매나 파킨슨 등 노인성 질환을 가진 어르신들은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불안정한 움직임을 보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부 요양병원에서는 의료관리자들의 편의를 위해 어르신들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구속하는 억제대를 남용하기도 합니다.


원래 낙상 등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지만, 굳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인데도 사용하는 것은 어르신들의 인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요양병원에 부모님을 모시기 전, 병원에서 억제대 사용을 남용하고 있는 곳이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분별한 신체 구속 무()


억제대나 기저귀 등으로 신체를 구속하는 행위가 만연한 곳이라면 부모님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현행 의료법에 따르면 환자의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신체를 묶는 경우, 의사에 처방에 따라 사용하되 2시간을 넘지 않아야 됩니다. 또한, 환자 혹은 보호자의 동의를 반드시 얻어야 되고요.


무분별하게 아무 동의도 없이 어르신들의 손과 발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있는 요양병원은, 선택사항에서 제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과잉처방 무()


필요하지 않은 약이나, 몸에 맞지 않는 약을 많이 또 오래 복용할 시에는 건강이 오히려 나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요병원에서는 어르신들을 편하게 관리한다는 그릇된 목적으로 수면제를 투여하여 수면시간을 앞당기는 등, 불필요한 약을 과잉처방하기도 합니다.


노인 분들이 가장 필요한 것은 건강을 회복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오히려 불필요하게 복용하는 약들을 줄이고, 한방 협진으로 건강을 보완하여 몸의 회복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치매 환자분들의 진정한 돌봄이 이루어지려면 약물 투여로 잠재우는 것이 아니라, 눈을 맞추어 대화하며 그 자체로 인정해드리고 목소리에 귀기울여 존중해드리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진짜 케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낙상 안전 수칙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약해지고 균형감각을 잃어가면서 몸을 바로잡는 반사신경이 느려집니다. 특히 뇌졸중이나 파킨슨을 앓고 계신 분들은 근육을 자유의지로 움직이기가 힘이 들기에 낙상 위험이 더 커집니다.


낙상이 위험한 이유는, 어르신들의 뼈는 일반인보다 훨씬 약해 더 골절되기가 쉬운 반면 회복은 훨씬 느리기 때문에 생명과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더욱 더 조심해야 됩니다그래서 요양병원 자체적으로 낙상 예방 프로그램이 잘 갖춰져 있는지, 24시간 곁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인지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요양보호사 - 24시간 같이 있는 사람이 어떤가


다른 병원과 요양병원이 다른 점이 있다면, 요양보호사(간병사)24시간 함께 한다는 점입니다. 식사 하시는 것, 움직이시는 것, 목욕 등 의식주 전반적인 생활을 함께 합니다. 어떻게 하루를 보내게 되는지는 간병사의 케어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간병사들에 대한 자체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24시간 빠짐 없이 부모님 곁을 지키는지도 확인해보세요. 돌봄이란, 단순한 기술적 부분을 너머 진심으로 소통하고 들어주는 존중과 관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생활적인 부분에 대한 케어는 물론이고 항상 환자 입장에서 이해하고 생각하는 간병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소방시설 점검, 안전 관찰 실행


최근 요양병원의 화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거동이 어려우신 어르신들이 계신 곳이기에 다른 곳보다 인명피해가 더 극심할 수밖에 없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평소 소방 교육을 더 철저히 하고, 모든 직원이 안전의식을 가지고 움직였을 때,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소방점검 및 병원 내에서의 위험요소를 파악, 제거하는 안전관찰이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곳이라면 안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루할 틈 없으신지 (산책, 사회복지 프로그램)


계속 침대에만 누워 계시면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바깥의 공기와 햇볕을 쐬는 것만으로도 심신의 안정과 활력을 가져다주지요. 또 다양한 음악, 미술, 공연 프로그램은 인지 치료를 돕고 사회적 연대감, 재미 등을 느낄 수 있는 시간들입니다.


이렇게 산책이나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능한지도 요양병원 선택 시 고려해야 될 부분입니다. 온 직원이 어르신들의 행복한 하루를 위해 힘쓰고 있는 곳을 찾아보세요.^^



 





안심할 수 있는 요양병원 둘러보기 ▼

http://www.daejunghospital.com/special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