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창은 충분히 완치될 수 있습니다 


지금껏 욕창은 한 번 생기면 치료하기 힘든 무서운 질병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위험도는 높아지고 단순한 피부괴사를 넘어서 생명까지 위협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욕창은 더 이상 무서운 질병이 아닙니다.

욕창은 전문적인 치료와 정성어린 간호, 치료적 환경에서 충분히 완치될 수 있습니다.

기본이 기본대로만 잘 이루어지면 욕창은 발생하지도 않을 것이며 이미 발병했다 할지라도 충분히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욕창발생률 0%, 욕창완치율 93%



욕창치료 대정요양병원에는 욕창으로 인해 입원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욕창이 한 번 발생한 이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낫지않거나 더 심해져서 포기하거나 오랫동안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으시다가 대정요양병원으로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욕창단계, 욕창부위, 기저질환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욕창치료법은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처음에 4단계의 욕창으로 안타까울 정도로 많이 진행된 상태로 오셨다가 욕창치료 3~6개월만에 완치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욕창관리시스템>


빠른 치유를 위한 토탈케어시스템이 있습니다.

욕창은 전문적인 치료와 꾸준한 관리로 충분히 완치될 수 있습니다.






▶ 욕창집중치료: 3 Core System

1. OPWT 개방식습윤요법

2. 한방 기혈재생요법

3. 특화된 한방재생연고




기존의 방법보다 개방식습윤요법으로 치료하면 더 좋은 이유는?


OPWT(Open Wet Dressing Therapy) 개방식습윤요법은 기존에 실행하던 건식치료법과 달리 소독 없이 상처를 세척하고 습윤 상태를 유지하여 욕창이 단기간 회복되는 욕창치료법입니다.

소독약을 사용하게 되면 정상 조직세포까지 죽이는 결과를 가져오기에 생리식염수로 상처를 깨끗이 세척하여 환부의 정상세포 활성화 및 습윤 환경으로 조직 재생을 빠르게 촉진시킵니다.

그 결과 기존 1~2년 걸리던 치료기간이 3~6개월로 대폭 단축되었지요.

오랜 욕창으로 고생하시던 환자분들의 고통이 단축되는 시간입니다.





한방 침, 뜸치료가 어떻게 더 빠른 치료효과를 가져오나요?


매주 5회 정기적인 침 치료를 통한 치료법입니다.

침은 정체된 혈액순환을 돕고 기혈순환을 도와 몸의 자생력 증진시키고 뜸 또한 환자에게 온기와 생명력을 공급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면역력과 피부재생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하는 작용을 하지요.





특별히 한방재생연고를 사용하는 이유는?


우리 몸은 자연치유력이 있기에 이러한 자연적인 피부재생력을 높여주는 한약재 성분을 이용한 한방재생연고을 사용하게 되면 초기 단계의 욕창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체계적인 욕창간호: 4 Care System

1. 철저한 체위변경 시스템

2. 합병증을 예방하는 감염관리

3. 햇빛쬐기, 잦은 환기로 면역력 상승

4. 고단백, 고칼로리 식이로 충분한 영양공급




2시간마다 철저한 체위변경


욕창발생의 주요 원인인 압박의 제거가 치료 및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철저한 체위변경은 욕창치료의 또 다른 핵심이라 일컫는 이유이지요.

환자의 전신상태, 질환 상태, 욕창 부위에 따라 체위변경은 달라지게 됩니다.

체위변경 메뉴얼에 따라 각 환자에 맞는 체위변경 시간과 체위변경 방법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합병증 예방하는 철저한 감염관리


욕창은 천골, 둔부에 많이 발생하여 땀, 대소변 등 주변 오염물에 의한 감염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뿐 아니라 합병증 발생으로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환자의 고통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작은 부분까지도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대정요양병원의 원칙입니다.





면역력 상승을 위한 햇빛쬐기환기시키기

 

햇빛은 면역력을 길러주는 최상의 자연 치료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정요양병원의 모든 병실을 햇빛이 잘 드는 남향으로 배치한 이유입니다.

특히 욕창 환자는 창가 침대로 자리를 하여 매일 햇빛을 충분히 쬐게 하고 병동에 2시간마다 음악이 울리면 모든 병실을 환기시켜 공기를 쾌적하게 순환시킵니다.





고단백,고칼로리 식이를 제공하는 특별한 이유는?


욕창 부위가 크고 전신상태가 불량하게 되면 조직세포의 괴사를 통한 혈색소와 영양분을 많이 잃게 되어 빈혈과 저단백증으로 악순환이 거듭되고 상처 치유가 지연되게 됩니다.

따라서 욕창 환자에게 고단백,고칼로리,철분,비타민 등 영양분이 풍부한 식이 제공은 각별히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지요.

양한방협진을 통해 환자의 전신상태를 파악하고 영양연구회에서 연구를 지속하고 식단관리를 하는 것은 이러한 까닭입니다.







▶ 욕창전용병동 운영


모든 질환이 그러하듯 욕창의 집중치료를 위한 최적의 환경이 필요합니다.

오랜기간 욕창을 관리해온 욕창전문간호사를 비롯하여 31, 61 간병으로 철저한 체위변경이 이루어지고 에어매트 등의 압박제거보조기를 이용한 압박 최소화, 수시로 환자의 전신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집중치료실을 만들었습니다.

모든 병실을 햇빛이 잘 들어오는 남향으로 배치하여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함께 고려했지요.





▶ 욕창케어간호사의 집중 관리


욕창이 생기기는 쉽지만 치료에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으로 전문적인 치료와 철저한 관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미국 인디아나대학병원과 서울대병원에서 욕창치료 교육을 받고 욕창을 오랫동안 다루어 온

욕창케어간호사가 집중적으로 관리를 합니다.





▶ 대정요양병원의 욕창연구회


의사,한의사,간호사,요양보호사 등 총 9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욕창연구회.

CASE STUDY 진행을 통한 환자 개개인별 정확한 상태파악과 치료를 하고 욕창치료법과 예방법을 연구하는 연구회입니다.





욕창치료 대정요양병원에서는 전문적인 욕창치료와 정성어린 간호를 기본으로 의료진, 간호사, 요양보호사,영양사 등 전 직원이 한마음이 되어 부모님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욕창발생률 제로, 욕창완치율 93프로라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섬기는 대정의 마음으로 대한민국 대표 요양병원으로서 욕창치료의 더 나은 발걸음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욕창치료 대정요양병원에는

대전지역, 서울지역, 경기도

세종시, 논산, 공주,

천안, 익산, 청주 등 전국에서

많은 분들이 오십니다.

저희를 믿고 오시는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