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이라기 보다는 호텔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시설이 참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8개월 입원해있으면서 불편함을 느낀적이 없었어요

최영아 어머님







한 평생 자식을 위해 헌신하셨던 어머니, 아버지께서 갑자기 편찮으실때, 조금이라도 편히 계실 수 있는 곳에 모셔서 다시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라는 것이 자녀들의 마음일 것입니다.


그런 자식들의 마음을 참 잘 알기에, 요양병원시설의 설계부터 건축까지, 오로지 부모님의 건강을 위해 지어진 병원이 있습니다. 같은 마음을 가진 1612명의 기부자들과 봉사단원이 모여 충남 논산에 지어진 대정요양병원.



그래서 대정은 차별화되고 대정만이 가지고 있는 눈에 띄는 시설이 있습니다.










1. 전 병동 온돌마루 설치, 신발을 벗고 출입하는 병실과 복도



옛 따뜻한 아랫목에서 이야기꽃을 피우던 우리네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 있는 난방시설인 온돌은 공기를 데우는 것이 아니라 바닥을 데웁니다. 바닥의 돌을 데워서 그 바닥이 있는 공간까지 자연스럽게 데우는 것이 특징이지요.

 

온돌은 자연스럽게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자연친화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더운 공기를 내뿜는 히터는 공기를 즉각적으로 데워주긴 하지만 공기를 태우는 것이기 때문에 공기를 건조하게 하고 호흡기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온돌은 수분 밸런스를 자연스럽게 유지시켜 호흡기와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어르신들에게 최적화 된 난방시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모든 주거시설은 신발을 벗고 생활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한옥만 보아도 마당에서는 신발을 신지만, 온돌이 설치된 마루에서는 모두 신발을 벗고 생활합니다. 덕분에 외부의 먼지나 유해물질을 차단하고 청결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지요.



어르신이 생활하시고 사시던 곳과 똑같이 대정의 모든 복도와 병실은 신발을 벗고 다닐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입원해계시는 어르신 뿐 아니라 모든 직원, 가족, 방문객분들도 신발을 벗고 출입하시기에 보다 청결한 환경에서 쾌적하게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2. 맑은 공기와 물이 흐르는 계룡산자락에 위치



계룡산 밑이라가지고 너무 좋잖아요

공기가 벌써 딱 다르고

저는 공주 IC만 나와도 마음이 편안해져요” 

최부림 어머님 딸 최정림님







몸이 아프거나 불편하고 병이 걸렸을 때,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약을 먹고 치료를 받는 것에서 더 나아가 진정한 치유가 필요합니다. 치유의 3대 요소는 , 햇빛, 공기, 얼마나 깨끗한 환경에서 잘 먹고 잘 쉬느냐가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는데요.



부모님의 건강을 위해 어떤 곳에 요양병원시설을 세울 지 전국에 많은 곳을 알아보면서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한 것은 부모님의 건강을 되돌릴 수 있는 오염되지 않은 자연환경이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가장 일조량이 풍부하고 1급수 물이 흐르는 충남 논산 계룡산 일대에 세운 이유는 치유에 가장 적합한 자연환경이었기 때문입니다.





맑은 공기과 깨끗한 물, 따스한 햇빛은 신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체내 필요한 비타민을 합성하며, 에너지를 활성화시킵니다. 신체적인 영향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우울감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등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3. 100% 모든 병실 남향



치유의 3요소 중 하나의 햇빛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몸은 햇볕을 받으면 비타민 D를 체내에 생성하는데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만들구요. 또한 백혈구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여주지요.

 

또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활성화시켜서 몸과 마음에 활력을 찾고 스트레스도 해소시킵니다.

 

이처럼 중요한 요소인 햇빛은 모든 부모님들께 드려야 마땅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대정의 건물은 200병상의 큰 규모이지만, 한쪽 면을 과감히 포기하고, 오로지 남향으로만 142 병상을 지었습니다. 대정의 모든 부모님들께서는 남향의 병실에서 햇빛을 매일 받으며 치료 받고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모시는 대정요양병원입니다"

시설 더 자세히 살펴보기

http://www.daejunghospital.com/facility/

 

온라인문의 바로가기

http://www.daejunghospital.com/guide/contact/






대정병원에는

대전 지역, 서울 지역, 경기도

세종시, 논산, 공주,

천안, 익산, 청주 등 전국에서

많은 분들이 오십니다.

저희를 믿고 오시는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