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창이란,


피부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잘 발생합니다.

기간이 길어지면 각종 합병증이 함께 올 수 있기 때문에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성이 높아지는데요. 같은 부위가 계속 압박되지 않도록 체위 변경을 해주어야 될 뿐 아니라 치료도 어렵고 완전히 낫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 관심이 필요합니다.






대정병원에도 욕창으로 입원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제대로 낫지 않거나 금새 재발하여 오랜 시간 고통받으시다가 대정을 찾아오신 경우가 많은데요. 대다수의 환자분들이 호전을 보이거나 완치되는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욕창은 치료적 환경에서 집중 치료와 정성스런 간호가 있다면 충분히 관리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정의 치료적 환경




욕창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제일 갈증을 느끼시는 부분 중의 하나가 바로 햇빛과 바람입니다.

주로 침상 위에서 생활하시기 때문에 햇빛을 쬐고 살랑이는 바람을 쐬고 싶어하시는 욕구가 큽니다.








실제로 햇빛은 살균작용이 있고 체내에 비타민D를 합성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도와 정서적으로도 좋기 때문에 욕창 치료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대정에서 병실의 수를 포기하면서도 모든 병실을 남향으로 배치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치유와 건강, 그리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 거동이 전혀 안되시는 분들도 햇빛과 바람을 즐기실 수 있도록 전 병실을 남향으로 배치 하였습니다.






욕창 집중치료 




대정에서는 자체 랩패드를 제작하여 기존의 건식치료법이 아닌, 습윤 상태를 유지하는 개방식 습윤 요법으로 치료합니다.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2시간마다 체위 변경을 통해 특정부위의 지속적인 압박을 완화해줍니다.







또한 침과 뜸 치료, 한방재생연고 등 한방요법을 함께 실시하여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과 피부재생력을 높여줍니다.

욕창이 심하게 진행된 어르신들은 보다 세심한 관리를 위해 욕창집중치료병동에서 케어합니다.






압박제거보조기를 이용하여 특정부위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키고, 수시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등 욕창케어전문간호사의 세심한 관리를 통해 회복기간을 단축하고 예후가 좋아지도록 합니다.






정성스러운 간호




관심과 사랑은 정성스러운 간호의 첫걸음입니다. 대정의 간호사와 요양보호사들은 실제로 부모님들이 어디 불편하시지 않으신지, 원하는게 어떤 것 이신지 부모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살핍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수시로 맛사지 해 드리고, 습하지 않도록 부채질 해드리며 조금이라도 편하시라고 정성을 다해 부모님을 간호합니다. 





또한, 더 정성스럽고 전문적인 간호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자 의사, 한의사, 간호사 등 9명의 전문가가 욕창연구회를 통해 정기적으로 연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건강해지셔서 퇴원하실 수 있도록, 아들딸의 마음으로 부모님을 진심으로 모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