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요양병원 1등급 대정병원은 

의료서비스 수준이 다릅니다







전국 1300여 개의 요양병원 중 내 부모님을 모실 수 있는 병원을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평가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요양병원 적정성 평가인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수준에 따라서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부여합니다의료서비스란, 환자가 직접적으로 느끼는 치료적 경험 모두를 이야기하기에 높은 등급일수록 우수한 요양병원을 선택하는 데 신뢰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이 되지요.



1명의 의료인력 당 환자 수, 욕창 발생율, 물리치료사 1명 당 환자 수 등 의료서비스를 직접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37개의 측정지표에 따라 종합 점수가 매겨집니다.





1등급 요양병원, 대정병원

타병원 대비 우수한 점수



전국 요양병원 1229곳을 대상으로 실시된 6차 평가는 1등급 평가를 받은 곳은 총 202군데입니다. 이 중 대전 요양병원 대정병원은 타 1등급 요양병원의 평균 점수 84점에 비해 매우 높은 97.1점을 받았습니다.



세부 평가 항목 결과를 살펴보면,


의사 1인당 환자수() 29.9 (동일규모 평균 30)

간호사 1인당 환자수() 9.0 (동일규모 평균 11.2)

물리치료사 1인당 환자수() 39.9 (동일규모 평균 112.4)

의사와 간호사, 물리치료사 모두 한 명이 케어하는 환자수가 타 병원 전체 평균보다 낮았습니다.




약사 재직일수율(%) 100 (동일규모 평균 94.0)

방사선사 재직일수율(%) 100 (동일규모 평균 78.5)

임상병리사 재직일수율(%) 100 (동일규모 평균 33.6)

사회복지사 재직일수율(%) 100 (동일규모 평균 85.6)

의무기록사 재직일수율(%) 100 (동일규모 평균 75.2)

약사, 사회복지사, 방사선사 등 의료 필요인력의 재직일수 평가에서 타병원 대비 만점을 받았습니다.







환자 1명에 전문가 10명,

환자 중심 개별 맞춤 통합진료


타 요양병원 대비 우수한 점수로 1등급에 선정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대전요양병원 대정병원의 통합진료 시스템으로 환자 중심 맞춤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질병의 원인은 한 부분만으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일수록 살아온 삶의 환경이나 식습관, 타고난 몸의 체질 모두 다 다르기에 같은 질환, 증상이라고 해도 치료 접근 방법은 달라져야만 하지요.






한 분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가 케어합니다


그래서 대정의 통합 진료는 환자의 상태를 보다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 10명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보고 케어해드립니다. 그래서 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통합 그랜드 라운딩

의사, 간호사, 영양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치위생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병실을 방문하여 양의학적 접근 뿐 아니라 한의학적으로도 몸의 상태를 체크하고, 음식이 입에 잘 맞으신지 생활하시는 데 불편함은 없으신지, 부모님의 이야기에 귀기울입니다. 치료 그 자체를 넘어서 사람, 부모님을 향합니다





요양병원 환자경험평가 혁신서비스 그랜드 라운딩언론보도 기사

자세히 보기 (링크)





욕창 발생율 0%,

욕창 관리 부분 만점


대정병원은 욕창 발생율 0%를 목표로, 체계적인 토탈케어 시스템과 욕창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적정성평가 지표인 욕창 관리 부분에서 만점을 받았습니다.


욕창 발생 등 부정지표는 0%, 개선 비율은 전체평균 28.9%에 비해서 57.1% 2배 가량 높았습니다. 생활하시면서 가장 유의해야 할 질병이 욕창이기에 욕창발생률이 높거나 욕창 치료율이 낮으면 선택시 꼭 고려해봐야 될 사항이랍니다.




대정 대전요양병원만의 욕창 케어 시스템


개방식습윤요법 OPTW

건식 치료법과 달리 소독 없이 상처를 세척하고 습윤 상태 유지, 단기간 욕창이 회복되는 치료법입니다. 조직 재생을 빠르게 촉진시켜 기존 치료시간을 대폭 단축시킵니다.


철저한 체위변경 시스템

욕창의 발생 원인인 신체 부위 압박을 제거하는 것이 욕창치료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철저하게 체위 변경 시간과 방법을 지킵니다.


합병증 예방하는 감염관리

욕창은 주변 오염물로 인해 감염이 일어나기 쉽고, 감염이 일어나면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집니다. 이러한 감염을 사전에 막기 위해 오염물은 즉시 치우고 관리합니다.





햇빛쬐기, 잦은 환기로 면역력 상승

자연 치료제인 햇빛으로 면역력을 기르고, 2시간마다 안내 음악을 울려 병실을 환기시키고 쾌적한 공기로 순환시킵니다.


고단백, 고칼로리 식이로 충분한 영양공급

욕창이 심하고 전신 상태가 불량하면 조직세포 괴사를 통해 영양분을 많이 잃게 되어 빈혈과 저단백증으로 악순환이 거듭됩니다. 그래서 욕창 환자에게는 고단백, 고칼로리, 비타민, 철분 등의 영양분이 풍부한 식단을 제공합니다.




부모님의 손발이 되겠습니다


항상 환자 중심의 가치로 

의료서비스 질을 높여가는 

대정요양병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대전요양병원 대정병원에는

대전 지역, 서울 지역, 경기도

세종시, 논산, 공주,

천안, 익산, 청주 등 전국에서

많은 분들이 오십니다.

저희를 믿고 오시는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